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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카모토 유키카 (중앙대학교) 김은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5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61 - 2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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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3자 경어 사용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일본인 대상 한국어 경어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을 두고 있다. 일본인 학습자의 제3자 경어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에 거주하며 대학교(원)에 재학 중인 일본인 유학생 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고 인터뷰를 통해 제3자 경어 사용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3자 경어 사용에 관하여 이하 몇 가지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일본인 유학생은 한국어 모어화자와 비교하면 제3자 경어 사용률이 상당히 떨어진다. 둘째, 비격식체 사용 상황보다 격식체 사용 상황에서 제3자 경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비격식체 사용 상황에서 ‘-아/어 주다’를 사용하였지만 격식체 사용 상황에서는 ‘-아/어 주시다’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제3자가 화자와 같은 조직에 속하고 제3자보다 더 높여야 할 상대가 청자인 경우에 한국어 사용에 있어서 일본어 경어 특징의 전이가 일어났다. 다섯째, 제3자의 말을 청자에게 전달하는 상황에서는 존경의 뜻을 나타내는 ‘-라셔’를 사용하지 않고 ‘-래’를 사용하는 경향성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3자 경어 사용양상을 살피고 그 특징을 고찰하여 일본인 대상 한국어 경어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대상 및 방법
4.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3자 경어 사용 양상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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