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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희복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5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7 - 18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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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인환은 한국 모더니즘 시 운동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시인이다. 그는 서구 모더니즘 시 세계에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영국의 시인인 스티븐 스펜더(Stephen H. Spender)의 영향이 매우 컸다. 이 논문은 그의 시가 문자 중심의 세계에서 어떻게 노래의 세계로 변해 갔는지를 살펴보는 데 취지가 있다. 그의 시 「열차」는 스티븐 스펜더의 시 「급행열차(The Express)」에서 시적인 영감과 동기를 얻었다. 주지시는 문자의 세계를 전제로 한 시이다. 그의 초기 시는 온갖 한자투성이의 언어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열차」에는 45개의 단어가 한자로 쓰였다. 이 중에는 매우 낯선 일본식 한자어가 있다. 그의 시 「가을의 유혹」의 언어는 그 이전의 시들에 비해 평이해졌다. 물론 일상어 많이 쓰였다. 이 시의 언어는 시대의 단절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소통의 장애가 없다. 이 시에서는 시인의 시어를 보는 관점이 처음으로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의 시 「세월이 가면」은 대중가요로 유명하다. 시로서의 문체적인 특성은 그의 시에서 극히 보기 드물게도 한글전용체로 되어 있다는 사실에 있다. 늘 사용하는 정도가 낮은 시어는 단 하나도 없다. 이 시가 본래부터 노랫말로 지을 목적으로 썼든 아니든 간에, 입말로 이룩된 한편의 완벽한 서정적인 시편이라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시작하는 말 : 왜 시의 언어인가
2. 열차 : 응하지 못한 언어의 재질
3. 가을의 유혹 : 쓰임새 있는 기표
4. 세월이 가면 : 노랫말이 된 입말
5. 맺거나 남는 말 : 시어와 시사어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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