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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93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5 - 8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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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교리도」 변화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어졌다. 변화에 대한 연구는 내용과 형식 두 측면에서 이루어졌으나, 대부분 내용적 고찰이었고 형식적 틀의 변화에는 심도 있는 논의가 없었다. 본고에서는 후자에 집중하여 논의를 전개한다.
「교리도」의 변천은 네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고 보고 있으나, 필자는 이를 두 단계로 나누어 ‘무원교리도’와 ‘일원교리도’로 나누었다. 일원상의 등장과 그렇지 않음이 변화의 관건이라 보았기 때문이다(무원은 1934년 육대요령의 교리도를, 일원은 1943년 불교정전 이후의 교리도 전체를 통칭하는 것으로 원상의 여부를 기준으로 한 것). ‘일원교리도’는 ‘무원교리도’에서 대대적인 도약을 한 결과였다. 그 도약은 수행 중심의 「교리도」에서 신앙과 종교성을 강조한 변신이었기 때문이다. 무원교리도는 수행과 훈련만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어떻게 하면 인간이 올바른 삶을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선지 "무원"은 ‘일원교리도’와 달리 특별한 도상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제목을 삼단으로 나누어 기술하면 그만이다. 이와 달리 일원교리도에서는 일원상을 상단 중앙에 위치시키고 인생의 요도를 신앙문으로 바꾸었다. 그 이유는 공동체적 수행의 단계에서 거시적 후천세계를 담당하는 종교와 신앙 단계로의 도약을 목표로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것은 당시 불교 종단의 행정과 정치적 상황을 고려할 때 가능한 여정이었다. 아울러 "무원"에서 ‘일원’으로의 도약은 그에 걸맞는 「교리도」의 제작이 필요했다. 당시 불법연구회에서 수행교서로 최병두의 『상밀주해 옥추보경』이 활용되었다. 여기에 나오는 ‘옥추령부’와의 비교를 통해 그 상관성을 타진하였다. 모양이나 틀과 구성의 형식, 그리고 배태되어있는 사상성 등이 매우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초기 불법연구회가 가진 옥추경과의 상관관계가 더욱 공고했음을 다시 한번 방증하는 자료이기도 하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교리도의 변천사
Ⅲ. 교리도의 도상적 변화와 특징
Ⅳ. 교리도와 「옥추령부」의 비교와 상관성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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