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신 (광주여성가족재단) 김승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2327/kei.2022.40.3.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후기청소년의 경험과 요구를 살펴보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즉, 학교 밖 후기청소년이 학업중단 이후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문제점, 요구사항 등을 살펴보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G시에 거주하는 학교 밖 후기청소년 3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최대 편차 표본추출 전략으로 선정되었으며, 진학 그룹과 비진학 그룹으로 구분되었다. 자료는 2020년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 동안 인터뷰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질적 사례연구에서 사용하는 방법인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학교 밖 후기청소년은 대학 진학여부와 상관없이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삶의 방향을 정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전문적 상담체계 마련과 재정적 지원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지자체와 교육청이 연계 협력하여 학교 밖 후기청소년 전담기구를 마련하고 안정적 관리체제를 운영하는 것이 시급하다. 결국 본 연구는 학교 밖 후기청소년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교 밖 후기청소년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하는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