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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궁선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37 No.2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9 - 67 (29page)
DOI
10.32355/OUGHTOPIA.2022.10.3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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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히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 우리의 문화소비 방식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오늘날 일상의 중심에 자리 잡은 OTT 플랫폼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많은 콘텐트를 즐기는 새로운 여가 문화를 만들어냈다. 기술 발전이 이루어낸 편리하고 풍요로운 문화 환경은 그러나 여러 가지 문제와 한계를 드러낸다. 문화 소비의 단순한 양적 증가가 곧 문화 수준의 질적인 향상을 의미하는가? 넘쳐나는 콘텐트에 대한 해법으로 활용되는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가 과연 개인의 문화적 소양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가?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기대만큼 폭넓은 문화 체험과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이 논문은 이러한 문제들을 살펴보고, 규격화된 콘텐트와 대중적 취향에 국한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이 문화적 다양성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음을 밝힌다. 편리와 효율을 추구하는 기술 기반의 문화 시스템은 대중의 요구와 시장의 논리에 부합할 뿐, 문화를 특색 없고 평평하게 만들어간다. 이 글은 문화적 대중화, 평준화가 문화 향유의 기회 및 수준의 평등을 이루는 조건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며, 다양한 문화 체험과 향유를 이끌어낼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문화 소비
Ⅲ.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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