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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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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아 (동서대학교) 손민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93 - 604 (12page)
DOI
10.5762/KAIS.2022.23.10.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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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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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서 디브리핑은 중요하나, 디브리핑 방법에 따른 효과가 상이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서 디브리핑 방법의 차이에 따른 효과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효과적인 디브리핑을 위한 방법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Whittemore와 Knafl가 제시한 5가지 단계를 이용하여 1995년 1월부터 2021년 7월 31일까지 한글 및 영어로 발표된 국내·외 문헌 중 2,608편 중 2,580편을 제외한 총 28편을 선정하였다. 이 후, 연구자 2인이 RoB(Revised Cochrane risk-of-bias tool for randomized trials)2를 이용하여 질평가를 수행하여 최종 28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디브리핑 방법으로는 매체를 이용한 디브리핑 방법(39.3%), 구조화된 디브리핑 방법 (35.7%), 비대면 디브리핑 방법(14.3%), 디브리핑 시점의 차이를 이용한 디브리핑 방법(3.6%), 디브리퍼의 숙련도의 차이를 이용한 디브리핑 방법(7.1%)이 있었다. 디브리핑 방법을 분석한 결과 매체를 활용한 디브리핑 방법, 비대면 디브리핑 방법, 디브리핑 시점의 차이를 이용한 디브리핑 방법 및 디브리퍼의 숙련도 차이를 이용한 디브리핑 방법은 각 연구마다 결과가 상이하였으나 구조화된 디브리핑 방법의 경우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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