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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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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낙현 (충남대학교) 장민수 (고려대학교) 김정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8 - 69 (22page)
DOI
10.35140/kiiedu.2022.47.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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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등학교 교사의 산업체 경력 수준에 따른 현장직무연수에 대한 인식을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장직무연수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등을 활용하여 집단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교과 교사는 전반적으로 산업체 경력수준과 무관하게 산업분야별 현장직무연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장직무연수 참여 의사는 산업체 경력 수준이 낮거나 없는 전문교과 교사일수록 신기술 분야, ‘현행 교육과정 전공 실무역량 제고’에 대하여 높게 나타났다. 둘째, 현장직무연수 운영에 대해 Bottom-up 방식 개설, 학교 교육과정 매칭, 학과 개편 등에 따른 학과 세부전공 역량 제고, 부전공 분야 전공실무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 등에 따른 전공실무역량 제고에 대해서 산업체 경력이 없는 교사, 저경력 교사가 중경력 및 고경력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경력 교사와 산업체 경력이 없는 교사의 경우 타 집단에 비해 ‘연수과정과 산업체 현장과 연계’가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전문교과 교사 모두 현장직무연수를 OJT, S-OJT 등 산업체 연계 기반연수로 개선하는 것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문교과 교사들은 현장직무연수 참여 장애요인을 ‘대체인력 수급 부족’, ‘담당업무 차질’, ‘담임교사 부재로 인한 학급운영 공백’ 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반면, 중경력 및 고경력 교사의 경우 ‘학교 관리자의 반대’를 장애 요인으로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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