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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58집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26 - 166 (41page)
DOI
10.17778/MAT.2022.10.58.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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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성경 이야기를 활용한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포스트모던시대는 거대담론의 해체로 인해 다양성과 불안정이 공존한다. 이러한 때에 진리의 말씀인 성경을 교수하는 문제와 개인의 정체성의 문제가 함께 공존한다. 이에 연구자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다양성을 해석자의 다양성으로, 불안정성을 자기 이야기 만들기를 통한 정체성 형성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먼저 근대적 사유양식으로 인한 이분법적인 상황을 조명하고, 포스트모던시대의 특징을 살펴본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성경 교수를 주관적이고 삶과 관련된 해석과 상상력을 통해 하고자 한다.
이야기에는 해석과 상상력이 함께 작용하기에 이야기를 활용한 성경교수의 사례를 이냐시오의 관상기도와 비블리오드라마를 통해 살펴본다. 이냐시오의 관상기도는 복음서의 사건에 풍부한 상상력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하는 기도이다. 개인이 상상력을 발휘해서 성경 인물들을 보고, 이야기들을 상상하며, 복음서 장면 속에 나타난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이다. 비블리오드라마는 성경의 이야기를 드라마라는 극적 행위를 통해 체현하는 것이다. 비블리오드라마는 개인이 성경의 이야기 상황, 인물을 상상하며 경험하게 한다. 비블리오드라마를 통해 개인의 경험과 성경의 경험이 만나게 된다. 이를 비교 분석하면서 성경 교수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경 이야기 안에서 플롯 발견하기, 성찰과 이야기를 활용하기, 개인의 해석과 공동체적 해석 연결하기로 제시하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자기 이야기를 발견하며 자기의 이야기를 구현하도록 한다.

목차

논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포스트모던 시대의 성경 교수
Ⅲ. 이야기를 활용한 성경 교수-관상기도와 비블리오드라마
Ⅳ. 성경 교수의 방향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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