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영 (대구범어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윤재희 (영남대학교) 김선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11 - 231 (21page)
DOI
10.32349/ECERR.2022.10.26.5.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의 학술지 『유아교육학논집』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학논집』이 한국연구재단에 등재된 이후인 2006년부터 2021년에 게재된 논문 1,582편의 빈도와 키워드 네트워크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은 단일대상과 복합대상을 비교하였을 때 단일대상의 비율이 높았으며, 단일대상에서는 영유아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가 54.61%, 연구주제는 교사교육이 32.55%로 각각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둘째, 키워드 출현 빈도는 예비교사, 유아, 유아교사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키워드의 중심성 분석 결과, 연결 및 위세중심성은 ‘예비교사’, 근접중심성은 ‘프로그램’, 매개중심성은 ‘유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유아교육학논집』의 정체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분야 내 다양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157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