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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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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외선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간협동과정) 최인화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5 - 57 (23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2.26.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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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추후 예비유아교사와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연구의 방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2012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등재학술지 243편을 대상으로 연도, 연구방법, 연구주제에 따라 분석했다. 그 결과, 첫째, 2012년 이후 10년동안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관련 논문은 총 177편으로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논문 62편에 비해 3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에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 관련 다문화연구가 전체 연구의 15.4%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2017년에 4.5%로 가장 적게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방법별 연구경향에서 가장 많은 연구방법은 양적연구로 예비유아교사는 48편(70.6%), 유아교사는 103편(55.4%)으로 전체연구의 과반수를 넘었으며 그다음으로 질적연구가 많이 활용되었다. 셋째, 연구주제별 연구경향에서 예비유아교사는 교사전문성에 관련된 연구가 25편(37.9%)으로 가장 많았고, 유아교사는 교육실제에 대한연구가 59편(32.6%)으로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 뿐 아니라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관련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과 다양한 연구방법의 모색에 대해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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