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herman Dorn (Arizona State University) Wooyeong Kim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45 - 1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차대전 이후 60여년 간 교육을 둘러싸고 벌어진 미국의 국가적 담론인 연방주의가 변화한 과정을 탐색한다. 2차대전 직후부터 3가지 주요한 힘이 교육을 전 국가적 관심사로 만들었는데, 텔레비전으로 대표되는 방송 문화의 대중적 확산, 민권운동, 그리고 냉전이 그것이다. 교육의 연방화는 몇몇 정치인들로 하여금 학교가 가장 큰 국가적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게 했다. 그러나 연방화도, 정책 입안자들의 희망섞인 가정도 필연적인 것이 아니었다. 대신에, 연방교육정책을 향한 길은 교육 담론의 복잡하고 다차원적 역학관계, 즉 주 정부와 연방정부 간의 헌법적 관계를 넘어서는 복잡한 정치적 역학관계의 확산과 관계되어 있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Policy Federalization in the US
Ⅲ. The Dynamics of Federalization
Ⅳ. Not Every Issue Became Federal
V.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148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