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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인창 (JungHeung Technology) 이태영 (KORAIL Research and Safety Institute) 노성찬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1호(통권 제16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13 - 724 (12page)
DOI
10.7782/JKSR.2022.25.1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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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철도신호시스템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시스템 품질보증 방안으로 국제규격(IEC)에 부합하는 SIL인증체계를 활용한 시스템개발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차축카운터 장치는 불연속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한 방법으로 CBTC열차제어시스템의 상용화가 이루어지면서 선로전환기를 포함한 궤도회로의 구성 등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철도신호에서 연동장치는 SIL4 수준의 안전성을 요구하는 장치로 연동장치에 열차의 유무를 제공하는 궤도회로 또한 매우 중요한 장치로 불연속 궤도회로를 구성하는 차축카운터 시스템 또한 SIL4의 안전성을 요구한다. 특히 차축카운터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차축카운터센서의 위험원을 분석하고, 위험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차축카운터시스템의 정량적인 안전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기능의 FMEDA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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