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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中語中文學 第90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 - 89 (31page)
DOI
10.46612/kjcll.2022.12.9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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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그동안 우리가 충분히 주목하고 있지 못했던 선충원 문학의 현대성 이데올로기라는 거시적 주제의 한 범주로서 湘西문학의 근대적 미학의 성격을 리얼리즘 구현의 차원에서 논해보고자 했다. 본고는 샹시문학이 순환적 시간관-“常”과 ‘강물’의 변증법적 이미지, ‘귤 서사’의 그로테스크적 운동, 자율화된 근대적 언어의 非소통성과 非지시성을 통해 “자유”나 “진보”라는 개념을 동반한 현대성의 직선적 질주를 ‘유예(suspending)’시키거나 초과해가며, 현대성의 의미를 보다 총체적인 차원에서 성찰하고자 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샹시문학이 오사문학의 아노미적인 자기반영적인 서술 내지 주관화 경향을 지양하는 탈개성화의 노력으로서, 傳奇적 구조와 전통의 민간 이야기꾼 화자와 작가-서술자를 내레이터로 삼아 농민 수화자와 가장 가까운 거리를 확보, 샹시 공간을 누비는 장면을 보여주거나 서술 행위를 재인식하고 당대 현실의 실재 기호들을 제시하는 메타픽션적인 서술을 시도했음을 살펴보고자 했다.

목차

1. 서론
2. 湘西문학의 미적 모더니티 프로그램
3. 결론
參考文獻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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