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광 (서울대학교) 조은혜 (성남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1 - 98 (18page)
DOI
10.32341/JCER.2022.12.35.4.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 개인의 특성에 관한 이해를 함양하고 진로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의 진로를 격려하는 교사의 도움을 측정할 수 있는 교사 진로지지(Career-Related Teacher Support Scale: CRTSS) 척도를 번안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라 우리나라 특성화고등학교의 331명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사 진로지지 척도를 타당화하였다.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교사지지 척도 및 진로탐색행동 척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척도의 내적일치도를 확인한 결과, 교사지지의 구성요인인 자기탐색 함양,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및 척도 전체의 내적 신뢰도 계수가 .7 이상으로 양호하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수정된 3요인(자기탐색 함양,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모형의 적합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준거타당도 확인을 위해 14문항으로 구성된 교사 진로지지 척도와 교사지지, 진로탐색행동 척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관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상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303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