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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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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희 (경북대학교) 이효림 (경북대학교) 박현진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03 - 224 (22page)
DOI
10.21183/kjcm.2022.12.21.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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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전이기에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취학 전(T1)과 초등학교 1학년 말(T2) 2회에 걸쳐 유치원 담임교사와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평가하였다. 2회(T1, T2) 연구에 모두 참여한 아동 68명 (남아 34명, 여아 34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jamovi 2.3.16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t-검증,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유능성은 성별과 연령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쾌활/통합은 연령의 주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성은 연령과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남아의 경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친사회성이 감소하고, 초등 시기 남아와 여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러나 우울/고립과 공격성에서는 연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본 연구는 초등 전이기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단기 종단적으로 분석하여 성별에 따른 발달적 차이를 밝히고, 이에 따른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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