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선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865 - 1,8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로운 전이과정으로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초등학교 적응에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성별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와 8차년도(2015)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아동은 총 866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1년 후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1년 후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통해 학교적응에 간접적으로도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쳐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자아존중감을 통해 학교적응에 종단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달랐다. 남아의 경우에만 사회적 유능감이 학교적응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학교적응을 부모나 육아지원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켜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남아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중요함을 밝혔으며, 아동의 학교적응 증진방안을 마련함에 있어 성별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