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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리질리언스 강화를 위한 공감 중심 채팅상담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효과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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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ing and Validating a Chat Counseling Application to Enhance Resilience of Employe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황희산 (온워즈) 박용성 (온워즈) 김창동 (한국EAP협회) 김훈 (한국EAP협회) 조연지 (경인교육대학교) 이원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Vol.17 No.4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1 - 81 (11page)
DOI
10.17210/jhsk.2022.12.17.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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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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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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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직장인 리질리언스 강화를 위한 공감 중심 채팅상담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효과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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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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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직장인의 리질리언스 강화를 위한 기술적 해결책의 하나로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공감하는 채팅상담 모델과 이를 구현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채팅상담의 효과성을 사례를 통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직무스트레스 수준 해석 및 공감 중심의 1회기 채팅상담 모델 개발, 상담에 최적화된 채팅상담 어플리케이션 개발, 상담자 모집과 교육, 채팅상담 홍보 및 내담자 모집, 채팅상담 실시와 채팅상담 효과성 자료수집, 채팅상담 효과에 대한 통계 처리와 채팅상담 경험에 대한 내용분석의 과정을 거쳤다. 상담심리 전문자격 2급 이상이며 상담 경력 10년 이상인 자격과 경력을 갖춘 12명의 상담사를 모집하고, 채팅상담에 앞서 공감 중심의 1회기 상담 모델 및 채팅상담 어플리케이션 활용법에 관한 교육과 리허설을 실시하여 채팅상담에 대한 사전 적응 과정을 확보하였다. 교사, 공무원, 사무직, 의료기관 종사자, 웹개발자, 여행사 종사자 등 다양한 직종과 직군에 종사하는 직장인 169명이 자발적으로 채팅상담 내담자로 참여하였으며, 이들 내담자의 평균 연령은 36.8세였다. 채팅상담은 회원가입, 직장인 스트레스 반응 검사 실시, 상담희망 일시 입력, 상담자와 일시 합의, 상담 실시, 만족도 조사순서로 진행되었고, 직장인의 상담 시간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평일 및 토요일 10시∼21시까지 운영하였다. 채팅상담은 높은 만족도로 진행되었고 직장인들의 리질리언스 강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채팅상담에 대한 기대, 채팅상담 후 소감, 어플리케이션 사용에서의 장단점 등도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해 채팅상담 어플리케이션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보다 효과적인 직장인 대상 채팅상담 서비스를 위한 후속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공감 중심 채팅상담 모델 설정
4. 스마트폰 앱 개발
5. 시범 운영을 통한 효과성 평가
6.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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