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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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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희전 (동명대학교) 박남수 (삼육대학교) 손욱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3 - 147 (15page)
DOI
10.5392/JKCA.2022.22.1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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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G 환경에서의 XR 글래스 기반 초등과학 콘텐츠를 원격 협력학습 유형으로 개발·적용하여 사회적 실재감, XR 사용편의성, 학습성과의 차이를 살펴보고, XR 글래스 기반 협력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경험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N초등학교의 5, 6학년 재학생 8명과 교사 1명이며, 연구도구는 학생용과 교사용 설문지와 인터뷰 질문지를 각각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년과 성별에 따른 사회적 실재감, XR 사용편의성, 학습성과 측면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습공간(교실-원격지)에 따라서는 일부 변인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XR 글래스 기반 협력학습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을 살펴보면, 긍정적 경험으로는 몰입감, 사회적 실재감, 활동성, 만족감, 학습에 대한 도움이 나타났고, 부정적 경험으로는 손 제스처 오류, XR 글래스 개선 요구, 가상콘텐츠의 정합성 불일치, 오디오 품질 문제가 제시되었다. 교사의 설문 응답결과, XR 프로그램 사용성과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수업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인 경험은 교실과 교실 밖 학생들이 하나의 공간에서 수업하는 듯한 느낌, 교실과 원격지 학생들 간의 친밀성 유지,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태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선사항으로는 네트워크 오류와 오디오 품질 문제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XR 글래스 기반 원격 협력학습의 기초연구가 되며, XR 글래스 기반 교수설계를 위한 지침개발과 XR 기술 사용성 향상을 위한 연구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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