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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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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우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63 - 372 (10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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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 예술 분야의 컴퓨터 계열 비전공자들을 위한 XR 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XR 전문가 자문을 통해 실시간 게임 엔진, 가상 카메라를 통한 버츄얼 스튜디오, 모션 캡처, 실감 음향의 4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안양에 위치한 S대학에서 15명의 참가자와 함께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설문 조사에서 통합 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 참여도 등은 평균 이상을 보였지만, 수업의 난이도는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선점에도 불구하고 비전공자, 공연 예술을 목적으로 XR 통합 교육을 개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상의 개발과 운영 사례를 통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전공을 포괄할 수 있는 교육의 범위를 조절해야 한다. 둘째,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으로 이론과 실제 적용 사이의 간극을 줄여야 한다. 셋째, 비전공자들의 각 전공을 포괄하기 위한 교육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 작업이 필요하다. 다섯째, 콘텐츠 결과물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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