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3집 제3호(통권 제45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09 - 24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령인구 감소, 대학생의 취업률 하락 등의 문제와 맞물려 대학은 교육과정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에 대부분의 대학은 대학생활의 적응을 유도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교과목을 설계해 운영 중이다. 대학의 환경에 따라 커리큘럼은 상이하지만 교과목의 운영 목적은 동일하다.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흥미를 가지고 진로를 탐색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북 소재 4년제 W대학의 신입생 교양 필수 교과목 <대학생활과 자기혁신>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관련 교과목 운영의 효용과 개선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을 수강한 신입생 2,987명 중 623명을 대상으로 사후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을 반영해 학과별 15주차 수업계획안을 개발하고 이를 공유해 수업 질 개선의 노력을 촉구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대학생활 및 진로 탐색 관련 교과목의 의의를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대학생활과 자기혁신>교과목은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신입생들에게 진로 동기를 부여하고 진로 준비 행동을 해 나가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 탐색 활동을 조화롭게 적용해 해당 교과목을 운영한다면 대학생의 정착률 제고, 이탈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과목의 지속적인 개발, 운영, 공유의 선순환 구조 마련은 궁극적으로 대학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타개책이 되어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분석결과
Ⅳ. 후속 방안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