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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이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24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85 - 21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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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천스토리인 창해역사 설화는 모본인 순오지를 필두로 구전설화 4편, 유물에 기록된 설화2편, 중국 『사기』에 기록된 확장 창작물 7편이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특히 창해 유허비의 존재와 약 10Km로 형성되어 있는 바닷길 창해로는 창해역사 설화의 문화콘텐츠로서 개발해야 할 필요충분요건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발방안이나 체계적인 논의는 심도 있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설화 창해역사 핵심화소를 도출 후 변용과 재창조 과정인 크리스토퍼 보글러 영웅의 여정 12단계 틀을 활용해 예시 스토리를 제안 하였다. 제안된 스토리의 특징은 역사와 현실이 혼재된 판타지 세상에 속 시원한 좌충우돌 코믹 히어로 탄생에 대한 이야기로 설화 ‘창해’라는 인물 이야기를 재조명한 창작영웅스토리이다. 창작 스토리는 콘텐츠 IP 비즈니스와 트랜스미디어콘텐츠 전략개발방법론을 대입하여 캐릭터 IP를 기반한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개발 모델로서 제시하였다. 먼저 소규모 제작비 투입과 대중의 선호여부 판단이 가능한 1차 개발 콘텐츠로는 웹소설, 웹툰에 이어서 대규모 자본을 투자해 큰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하는 영화, 게임, 드라마, 애니메이션, 전시회 등이 있다. 콘텐츠 관광산업으로서 연계된 지역경제활성화 목적의 2차 개발 콘텐츠는 창해길 AR존의 ‘창해AR쿠폰북 창해를 찾아라’와 ‘MR퍼포먼스 공연’이다. 캐릭터의 인지도가 생성되고 난후에 개발되는 3차 콘텐츠는 캐릭터 머천다이징 전략인 상품개발이다. 이렇게 단계별로 전략을 추구하는 것은 지속적인 콘텐츠 IP 소비를 독려하기 위함으로 지역문화콘텐츠 개발시 이러한 방안들이 탐구되어야 한다는 것이 본고의 결론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원천스토리 유형과 양상
Ⅲ. 스토리라인 분석
Ⅳ. 창해역사 IP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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