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58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1 - 155 (35page)
DOI
10.37967/emh.2022.12.158.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의 문법 수업이 중학생의 문법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인식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네 학급의 90명 학생이며, 생태학적 관점이 반영된 문법 수업을 설계하여 4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송현정(2012)의 국어 수업참여에 대한 인식 측정 설문지 가운데 ‘수업참여’ 척도를 사용하였다. 생태학적 관점의 문법 수업이 학습자의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의 참여도 차이를 검증하였다. 설문지 분석 방법으로는 대응 표본 t-test를 이용하였다. 중학생의 학습경험을 탐색하기 위한 개방형 설문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생태학적 관점의 문법 수업을 통해 중학생들의 문법 수업참여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흥미, 자신의 언어 성찰, 국어생활에 대한 민감성 측면에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생태학적 관점의 문법 수업의 효과성이 검증되었으며 향후 생태학적 관점의 문법 수업이 학교 현장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810-000338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