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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문기 (유타대학교) 박진우 (일리노이대학교) 지상훈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57권 제6호(통권 제21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95 - 60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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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인구밀도의 증가로 인한 군중 충돌 현상은 다수의 사상자를 초래할 수 있는 도시재난으로써 도시의 발달과 함께 그 수가 증가해왔다. 인구과밀에 따라 야기될 수 있는 위험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행자 유동 현상에 관한 과학적 이해 및 도시적 차원의 관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위자 기반 모델을 통하여 보행자 유동현상 및 상황 통제(우측 통행 등)의 변수에 따라 인구과밀현상의 위험도 변화 양상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첫째, 가상공간의 통로를 설정하여 다양한 요인(유동 인구 수, 그룹 빈도, 도로의 폭, 길이 및 우측 통행 등)이 시간당 인구밀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하였다. 둘째, 2022년 10월 발생한 대규모 이태원 압사 사고의 공간 및 인구밀도 상황을 추정재현하고 상황 통제(차벽 제거, 우측 통행 등)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인구과밀에 대한 개선 효과를 추정하였다. 연구결과로써 보행자 유동 현상 측면에서는 해당 통로를 지나려는 인구수가 주변 유동 인구, 그룹 빈도 변화에 비해 연구지역의 인구밀도 증가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간 환경적 요소에서는 통로 폭이 통로 길이보다 더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태원 참사 추정 분석에서는 통로 상의 가벽 철거 및 우측 통행이 시행되었을 때, 인구밀도가 위험 수준인 6명/m²를 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인구밀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므로 추후 효과적인 인구통제 및 공간개선을 위하여 보다 넓은 차원의 인구밀도 감시체계 및 보행 정책 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동향
3. 연구방법 및 설계
4. 시뮬레이션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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