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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시윤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성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유철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문인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6권 제6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 - 20 (11page)
DOI
10.6108/KSPE.2022.26.6.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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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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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케로신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용 예연소기를 설계하기 위해, 고압의 산화제 과잉 조건에서 예연소가스를 계산하고 냉각유로에서 극저온 유체의 복합열전달 및 수력 특성을 해석할 수 있는 설계코드를 개발하였다. 사용자 편의성과 범용성을 가진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Cantera를 활용하였으며, 실제유체의 열역학/전달 상태량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 관련 소스 코드들을 새로 작성하여 Cantera에 추가하였다. 현재 예비설계 중인 100톤급 부스터 엔진용 예연소기에 적용하였으며, CFD 해석결과와 비교를 통해 설계코드로서의 예측 정확도와 활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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