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지 (한양대학교) 김철민 (한양대학교) 박광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6호(통권 제13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1 - 131 (31page)
DOI
10.23839/kabe.2022.37.6.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급진적인 변화에 적응력을 높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많은 고등교육기관에서 최근 도입하고 있는 산학연계 문제중심학습(IC-PBL: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ning) 방식의 효과성을 검토하고 학습성과 강화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IC-PBL이란 기존에 습득했던 이론을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에 직접 적용하는 일련의 학습 방법론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IC-PBL 수업의 학습성과를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협업 능력(Collaboration), 창의력(Creativity) 등 4C로 정의하고 학습자의 IC-PBL 학습성과를 측정하는 성과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IC-PBL 수업 시행 전과 비교해 학습자의 유의미한 수준의 학습성과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따라서 학습자에게 IC-PBL을 더욱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학습 태도와 팀 시너지 등 군집에 대한 특성을 정의하였으며, 군집 분석 결과에 따라 구분되는 학습자 특성에 기반하여 교수자에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ICPBL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를 통해 IC-PBL 기반의 수업이 학습자의 문제해결 학습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함께, 나아가 산업현장의 문제해결능력과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역량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하여 IC-PBL 수업 방식이 타 고등교육기관 및 중등 교육기관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2-00029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