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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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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석 (씨월드고속훼리) 이수현 (순천대학교) 김재윤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5 - 40 (6page)
DOI
10.31152/JB.2022.11.7.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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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대적 효율성 분석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는 DEA모형을 이용하여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22개 국내 연안여객항로의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투입변수는 선박 총톤수, 운항거리, 선박 평균 속력이고, 산출변수는 연간운송실적, 매출액, 운항률을 사용하였다. 운항률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변수이며, 이 변수와 투입변수 중 선박관련 2개 변수들은 항로의 운영 성과에 특히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하였다. (2) 기술 효율성 측면에서 전체 22개 연안여객항로의 32~36%가 효율적으로 분석되었으며, 4개년 간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수기술 효율성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분석된 항로는 기술 효율성에 비해 평균 1.5~2.0배 존재하였다. (3) 대부분의 효율 값은 .60 이상으로 분석되었고, 4년에 걸친 효율성 패턴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4) 비효율적 연안여객항로의 규모수익은 모두 규모수익체감으로 분석되었으므로, 국내 연안여객항로의 운영사들은 규모의 확장보다는 다른 차원의 효율성 제고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5) 기술 효율성과 순수기술 효율성의 효율적 프론티어에 존재하는 연안여객항로의 현황을 조사하여, 효율적 항로들 중에서 실질적인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항로들을 제안하였다. (6) 비효율적인 연안여객항로들의 산출변수 측면에서 구체적인 비효율 정도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 연안여객항로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운항 선사들에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계획과 경영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효율성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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