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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우 (건국대학교) 오인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55 - 390 (36page)
DOI
10.46251/INNOS.2021.8.16.3.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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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를 활용한 제품효율성 분석을 통해 국내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활성화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자동차의 대상을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그리고 LPG자동차로 정하고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자료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생산판매통계를 통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시장에서 판매된 일반 승용차와 2019년 일반인 판매대상의 LPG차량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투입변수는 차량가격이며, 산출변수로는 환산연비, 엔진성능, 차체크기 그리고 가솔린, 하이브리드, SUV를 나타내는 더미변수가 사용되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제품효율성 측정지표의 유용성 검증을 위해 기술적 효율성과 배분적 효율성 모델을 비교 분석하였는데, IV로짓 모형을 활용한 2SLS(Two-Stage Least Squares)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주는 효용의 가중치를 추정하고 배분적 효율성 측정에 활용하였다. 둘째, 국내 자동차 시장의 소비유형별 배경변인에 따른 제품효율성 차이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투입 및 산출변수의 각 측정지표별 비교자료를 추출한 후,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내연기관 가솔린 차종과의 상세 비교를 통해 각 친환경 차종과의 경제적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효율성 측정지표로서 배분적 효율성을 활용한 제품효율성이 국내 자동차 시장의 효율성을 설명하는데 보다 유용한 척도임을 검증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소비자 관점에서 효율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선행연구 고찰
Ⅳ. 제품효율성 평가에 관한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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