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예술과 공간의 융합, 몰입형 예술 연구: 중국 자금성 권근재에 나타난 파노라마 페인팅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Art and Space and Immersive Art: Focusing on the Panoramic Painting in Juanqinzhai of the Forbidden City of China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창 (중앙대학교) 배윤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1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87 - 398 (12page)
DOI
10.17548/ksaf.2023.01.30.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예술과 공간의 융합, 몰입형 예술 연구: 중국 자금성 권근재에 나타난 파노라마 페인팅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몰입형 예술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연구의 범위는 몰입형 벽화를 중심으로 하며 주로 예술사학 문헌자료와 구체적인 예를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몰입형 벽화의 미적 개념을 살펴보고, 동서양의 구체적인 예를 통해 벽화와 공간이 몰입의 미학을 실현하는 과정을 고찰한다. 다음으로는, 중국의 몰입형 벽화는 동서양의 대립과 융합으로 구축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를 권근재 파노라마 페인팅의 ‘서법중화(西法中化)’를 통해 고찰하고, 벽화-공간 간의 상호주관적 개입을 통한 몰입의 강도를 높여가는 과정을 고찰한다.
연구의 목적은 몰입예술의 전파를 통해 예술사에서 지역을 초월한 예술적 융합을 요약하고, 동서양 예술문화의 갈등-융합-공생을 위한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한 예를 통해서 동서양의 벽화 예술은 종교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도출한다. 둘째, 데리다의 파레르곤(Parergon)을 통해 벽화가 가지는 공간의 틀 혹은 경계를 넘나드는 소통의 느낌을 설명한다. 셋째, 몰입형 예술은 관객에게 작품과 공간이 제공하는 환상이 실제의 세계와 통합되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서 한 차원 높은 ‘숭고미’를 만나게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몰입형 벽화의 환상적 의도는 관객과 신화적 장면의 공간적 융합을 통해서 예술작품-공간-관객을 하나로 묶어 줌으로써 관객이 작품을 보다 입체적으로 체험하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몰입형 벽화의 미적 개념과 기원
Ⅲ. 권근재 파노라마 페인팅을 통해 본 동서양 문화의 충돌과 융합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