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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병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11 - 119 (9page)
DOI
10.5762/KAIS.2023.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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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플랫폼 기업을 비롯하여 새로운 형태의 벤처와 창업의 형태가 나타났다. 학문적으로는 디지털 기업가정신(digital entrepreneurship)이라는 분야의 탄생과 발전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플랫폼 대기업과 플랫폼을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하는 중소상공인들 간의 불공정 거래와 관련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이슈가 지속되며 플랫폼 경제에 어두운 면이 부각 되고 있다. 하지만 플랫폼을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가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가들이 플랫폼에 대해 느끼는 브랜드 매력과 감사라는 감정적 변수들이 플랫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 중인 스토어의 판매자(디지털 기업가) 4100명을 대상으로 e-mail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01개의 유효한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플랫폼 입점 디지털 기업가들이 가지는 플랫폼에 대한 브랜드 매력과 감사하는 마음을 독립변수로 하고 플랫폼에 대한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브랜드 매력과 감사하는 마음 모두 플랫폼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랫폼 입점 판매자들의 감정적 변수들이 플랫폼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 플랫폼 입점 기업가들에게 감정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경험과 서비스 등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 연구 방법 및 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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