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쇼핑 솔루션으로, 기업이 스토어 개설, 상품 등록 및 운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플랫폼의 일종으로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한 가치 교환이 가능하게 한다. 더불어 디지털 인프라의 역할을 수행하여 기업 및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상에서 효과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사회적 인프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기업과 달리 소상공인들이 스마트 스토어를 유지, 관리함에 있어서 장벽이 존재한다. 네이버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센터’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으나 큐레이션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소상공인 간의 네트워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DA 모델링을 활용하여 소상공인들이 스마트 스토어 운영에 있어 당면한 어려움을 찾고, 사회적 인프라로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역할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