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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1812/kjsp.2023.1.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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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정책 관점에서 2022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포츠가 교육과정에 담긴 방식을 살펴보고 평생스포츠 참여의 측면에서 체육의 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스포츠 관계법에서스포츠정책 관점은 현시점에서 학생의 스포츠 참여, 생애주기에 따른 스포츠 참여의 지속, 스포츠 참여를 통한 학생의 건강증진 및 스포츠 재능 발굴 등을 의미한다. 한편, 정책문제의 측면에서 학교스포츠는 학생의 스포츠 참여 저조와 이에 따른 체력 저조와 비만 증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체육과 교육과정은 체육수업과 학생의 스포츠 참여 연계와 함께 수업에서 학생에게 충분한 신체활동을 제공해야 하는 이중적 도전과제를 안고 있다. 스포츠정책 관점에서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차원에서는 학생의 일상적 스포츠 참여에 대한 강조가 부족하였다. 또한 운동, 스포츠, 표현 등 신체활동 유형에 따른 내용 체계 범주의 모호성이 확인되었다. 내용 체계 분류 요소에서는 스포츠 참여에 필요한 스포츠 기능과 기술 습득과 경기수행이 제대로 강조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영역의 분류에서는 기본 움직임 기술이 초등학교에서 강조되고, 다양한 스포츠 유형을 제시한 것은 긍정적인 반면 학생의 관심이나 수요에 따른 스포츠 종목의 선택과 집중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스포츠가 우리의 삶과 학생의 성장에 중요한 만큼 향후 스포츠 참여와 건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스포츠의 관계성 및 연계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체육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스포츠 관계법과 스포츠정책의 관점
Ⅲ. 학교스포츠 정책문제와 교육과정의 역할
Ⅳ.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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