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효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6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3 - 22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한국어 단기 연수 과정에서, 재일동포를 위한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제 사례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온라인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재일동포의 문화적 정체성 함양이며, 성인 재일동포라는 학습자의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설계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연수생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와 요구 조사 내용 분석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요구 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후 모형에 알맞은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VOD 콘텐츠 개발 및 제작, 교육자료 개발, 평가 자료 개발의 과정을 거쳐 실행에 옮겼다. 실행의 사례인 해당 프로그램은 3주 동안 운영되었다. 연구 결과,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프로그램 운영 방식에 대한 연수생들의 만족도는 96%였다. 특히, 연수생들은 해당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통해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연수생들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직・간접적으로 응답하였다. 사후 진행된 평가 워크숍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자 간 평가도 무척 긍정적이었다. 이와 같은 의의와 함께 해당 연구는 세 가지 큰 과제를 남겼다. 첫째, 온라인 단기과정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수료를 위해서는 연수가 진행되는 온라인 환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학습자의 요구분석 결과에 대한 실제성이 요구된다. 셋째,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해당 목표와 목적을 이루기 위해 더욱 촘촘한 세부 항목의 설정이 요구된다. 위의 세 항목에 대한 고려는 후속 연구에서 주요하게 작용하길 바라며 이상의 연구 결과 역시 해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단기과정 한국어교육 및 역사・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정체성 교육과 학습자의 특수성
Ⅲ. 온라인 역사・문화 수업 개발 및 운영 사례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