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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소혜 (상명대학교) 장민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21 - 136 (16page)
DOI
10.21184/jkeia.2023.1.17.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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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을 분류하는 전통적 방식의 두 공간인 내재적(Diegetic), 외재적(Non-diegetic) 공간은 영화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며 두 범주 사이 공간에 존재하는 영화음악의 개념이 여러 학자에 의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이론들은 영화 속 시간의 흐름을 고려하였을때, 대부분 내재와 외재로 다시 귀속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선행 연구의 영화음악 위치성 분류는 ‘공간’에 국한하지만, 공간에 제한한 음악 위치 분석은 분명한 한계점이 있다. 영화 속에서 음악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재와 외재의 경계를 자유롭게 허물며 그 정체성을 바꾸어 관객을 공감의 길로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사적 두 공간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도 내재적, 외재적 기능을 결합하여 영상의 비연속적 시·공간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트랜스-다이제틱(Trans-diegetic) 음악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이 영화에 작용하는 내러티브적 기능에 관해 살펴본다. 본 연구는 트랜스-다이제틱 음악의 연출효과를 ‘코미디 창출’, ‘종속적 기능과 대위법적 기능의 결합’, ‘음향 변화를 통한 내러티브 관점 전환’으로 제시하고, 이에 따른 사례를 면밀히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내재와 외재 공간의 ‘경계 허물기’로 발생하는 미묘한 긴장감이 영화에 독창적 미학을 부여하고, 내러티브에 풍부한 해석의 폭을 넓혀줌을 입증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영화 사운드의 내러티브적 기능
III. 영화음악의 위치성 분류
IV. 트랜스-다이제틱(Trans-diegetic) 음악
V.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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