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재균 (츠쿠바대학)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 - 54 (18page)
DOI
10.37561/sse.2022.12.61.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중시민성(multidimensional citizenship) 수준에 따른 잠재계층을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세계 문화 관점(world culture perspective)에 바탕을 둔 기존의 동형화된 시민교육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모집단 내 이질적으로 분류된 잠재계층의 요인을 분석하여 청소년들의 개별화된 시민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 GEPS) 2020년 9차년도(고등학교 3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시민성 · 사회적 시민성 · 공간적 시민성 · 현재적 시민성으로 구성된 다중시민성은 ‘높은 개인-높은 사회적 시민성 집단(상위 집단, 40.2%)’, ‘높은 사회-낮은 공간적 시민성 집단(중위 집단, 49.7%)’, ‘낮은 개인-낮은 공간적 시민성 집단(하위 집단, 10.1%)’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청소년들의 다중시민성 수준은 3가지 계층으로 분류되었으나 공통적으로 공간적 시민성과 현재적 시민성이 매우 낮았다. 셋째, 개인 요인에 있어 학생 참여에 대한 가치는 상위 집단에서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하위 집단에는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학생 참여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상위 집단에 소속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에 대한 자기 이해가 높을수록 상위 집단의 다중시민성 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다섯째, 교사가 인식하는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상위집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가 어떻게 지역사회를 인식하고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가 유의미한 요소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의 다중시민성 수준에 따른 개별화되고 실질적인 학생 참여 중심의 다중시민성 교육이 요구되며, 다른 시공간에 존재하는 타인과 환경을 이해하는 다중시민성에 대한 자각이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조건임을 명시하였다. 또한, 진로교육과 연계한 시민성교육의 학제적 접근과 교사들이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교육 협력의 관계를 맺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