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설영훈 (충북연구원)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충북 FOCUS 충북 FOCUS 제20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최근의 물가 관련 현안
⦁코로나19 이전만 해도 디플레이션(deflation)에 대한 우려가 회자되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한 글로벌 양적완화와 공급감소로 인해 촉발된 물가상승 압력이 엔데믹 전환에 따른 보복소비와 더불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확산되고 있음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22.6.12)는 OECD 38개 회원국의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9.2%를 기록했다고 발표
⦁통계청(‘22.6.3)에 의하면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5.4% 상승하였는데, 이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8월(5.6%) 이후 13년 9개월 만에 최고치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3.1%에서 4.5%로 상향 조정한 반면, GDP 성장률 예상치는 3.0%에서 2.7%로 하향 조정하는 등 I(inflation)를 넘어 S(stagflation)의 공포가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실정임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를 활용해 충북의 물가수준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 인플레이션의 원인 및 영향
⦁수요견인(demand push)형 인플레이션
-경기가 과열되어 소비, 투자등 수요가 생산능력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발생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과도하게 공급(양적 완화)할 경우,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발생
⦁비용상승(cost push)형 인플레이션
-원자재 가격상승(1970년대 oil shock), 기후조건의 악화(가뭄, 태풍), 노동조합의 임금인상 요구 등으로 제품 생산비용이 증가하면서 발생
-최근의 물가상승은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수요는 원래 상태로 회귀하고 있는 반면, 전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고 원자재 가격이 급격히 오르며 발생
⦁과도한 인플레이션의 영향
-적정 수준의 물가상승은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나, 과도한 인플레이션은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위축시킴으로써 가계의 소비·저축감소, 기업의 투자·생산감소, 정부의 부담가중 등을 야기하여 경제활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양극화를 심화시킴으로써 사회를 전반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음
□ 충북의 물가수준
⦁2022년 5월 기준 충북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08.37로 전년동월대비 5.96% 상승하며, 전국(107.65)의 물가상승률(5.40%)을 0.57%p 상회하고 있음
-전년동월대비로 2020년 5월 -0.27%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2020년 1월까지 0%대의 디플레이션 추이를 보였으나, 2021년 4월 2% 후반대로 상승한 이후 가파른 오름세를 지속하며 2022년 4월에 들어서는 5%대의 물가상승률이 대폭 상승하고 있음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교통이 119.9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111.41),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108.83), 음식 및 숙박(108.76),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107.89), 기타 상품 및 서비스(107.83), 의류 및 신발(103.33), 교육(103.27), 주류 및 담배(102.29), 오락 및 문화(102.1), 보건(101), 통신(100.04) 등의 순임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은 교통(14.8%),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7.0%),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6.5%), 음식 및 숙박(6.4%),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5.9%), 기타 상품 및 서비스(5.5%), 의류 및 신발(3.0%), 주류 및 담배(2.1%), 교육(1.5%), 오락 및 문화(1.4%), 통신(0.8%) 등의 순임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와 음식 및 숙박 부문은 전월 및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이 총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상회하고 있는 반면, 주류 및 담배, 오락 및 문화, 통신, 보건 등은 물가상승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음
⦁충북의 품목성질별 소비자물가지수
-상품 111.08, 서비스 105.53.이며, 상품물가는 전월대비 0.84%, 전년동월대비 8.27% 상승하였고, 서비스물가는 전월대비 0.60%, 전년동월대비 3.55% 상승하였음
-농축수산물이 111.86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공업제품(111.3), 개인서비스(107.32), 전기·가스·수도(107.06), 공공서비스(103.28), 집세(101.59) 등의 순임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은 공업제품(9.2%), 전기·가스·수도(8.5%), 개인서비스(5.0%), 농축수산물(3.8%), 집세(1.3%), 공공서비스(1.2%) 등의 순임
-전기·가스·수도 부문은 전월 및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이 총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상회하고 있는 반면, 집세와 공공서비스 등은 물가상승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음
-전체 조사대상 품목 458개 중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이 10%를 상회하는 품목은 98개(21.4%)에 달해 전국(91개, 19.9%)보다 7개(1.5%p)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총공급 확대 및 경제체질 개선을 통한 물가상승 發 위기 대응
⦁물가안정 TF 운영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정책 및 시장정보 분석 제공 확대
⦁기업자금지원 홍보 강화를 통한 단기적 애로기업의 단기적 위기극복 도모
⦁농업 부문의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간접적 지원으로의 전환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최근의 물가 관련 현안]
1. I(inflation)을 넘는 S(stagflation)의 공포 대두
[Ⅱ. 인플레이션의 원인 및 영향]
1. 수요측면 요인
2. 공급측면 요인
3. 과도한 인플레이션의 영향
[Ⅲ. 충북의 물가수준]
1. 충북의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2. 충북의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3. 충북의 품목성질별 소비자물가지수
[Ⅳ.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0-000377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