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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혜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5권 제1호 (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6 - 61 (16page)
DOI
10.47684/jcd.2023.01.2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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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자농구 경력자들의 은퇴 후, 유소년 코칭전문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근거이론적 방법을 이용하여 밝히고자 한다. 연구참여자는 여자농구선수 경력자 총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추출된 패러다임을 완성하였고 이야기 윤곽을 통해 핵심범주를 추출하였다. 자료분석을 통해 상위범주 20개 하위범주 35개, 개념이 235개로 나타났다. 축코딩 결과, 인과적 조건은 정든 코트를 떠나야 할 시간, 새로운 도전의 시작이었고, 맥락적 조건은 초보지도자의 좌충우돌, 재미와 기술의 코칭딜레마, 일과 가정의 불균형, 열악한 체육관 시설, 자기반성과 성찰, 긍정적 변화의 변곡점 등으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좋은 지도자 되기이었고 중재적 조건은 코칭 노하우 쌓기, 주변인들의 도움, 코칭역량 강화, 코칭전문성 인정, 자기관리의 중요성 등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은 공감과 소통, 엄마의 마음, 전인적 성장과 발달, 재미와 기술향상 프로그램 등이었고 결과는 건강하고 올바른 성장과 성취감과 삶의 활력소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좋은 지도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유소년 지도자의 전문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코칭교육 및 코칭프로그램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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