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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홍 (동의대학교) 이호성 (동의대학교) 박상일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5권 제1호 (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1 - 78 (8page)
DOI
10.47684/jcd.2023.01.2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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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핵심역량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개발한 「청소년 역량 지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Cronbach’s α값 산출,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위요인별 핵심역량의 차이는 의사소통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 핵심역량의 차이는 자기개방성, 협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상황대처와 수학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개인별 특성 따른 핵심역량의 차이는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년은 3학년이 과제관리, 자기개방성, 협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4학년은 상황대처, 언어, 수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계열별로는 지식정보처리역량 중 수학은 공과대학이 인문사회과학대학, 상경대학, 예술체육대학보다 핵심역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은 공과대학이 예술체육대학 핵심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른 핵심역량의 상위요인과 하위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높이는데 필요한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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