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흄의 도덕인식론에서 공감과 유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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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pathy and Utility in Hume's Moral Epistemolog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69집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5 - 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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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흄의 도덕인식론에서 공감과 유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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흄의 도덕인식론과 관련해서 제기되는 문제들 중 하나는 도덕판단에서 이성의 역할에 관한 것이다. 흄은 한편으로는 도덕적 구별은 이성이 아닌 정념에서 유래하며, 이성은 전적으로 감정들에 봉사하고 순종하는 일 이외의 다른 일은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는 도덕성의 근원과 도덕판단의 최종 권한을 이성에 두었던 합리주의 전통에 대한 거부와 함께 경험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체의 사변은 독단과 몽상에 빠진 수밖에 없다는 강력한 비판과 경고가 담겨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도덕적 구별과 의지 활동의 동기는 이성 단독으로는 생겨날 수 없다는 제한을 둠으로써 일정 부분 도덕판단에서 하는 이성의 역할을 인정한다. 그런데 이러한 역할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제시되어왔다. 이같은 문제는 도덕판단에서 공감과 유용성의 관계에서도 발견된다. 흄의 윤리이론에서 유용성은 공감과 함께 도덕성의 원리이다. 흄은 이 유용성을 덕을 느끼는 정신의 유용한 성질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흄에게 도덕판단은 근본적으로 한 행위와 성품에서 느껴지는 유용성에 대한 공감적 시인이며, 이 때문에 참이나 거짓이 허용되지 않는 정념과 달리 도덕은 더 나은 선택과 비교를 허용하는 판단의 문제와 결부되어 있으며, 이에는 이성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도덕판단에서 이러한 이성의 역할에 대한 규명은 공감과 유용성의 상호관계와 작용방식에 대한 설명을 필요로 한다.

목차

요약문
1. 도덕인식론과 도덕판단
2. 도덕성의 원리 : 공감과 유용성
3. 관계론적 해석과 설명의 문제
4. 도덕적 덕과 실천적 도덕성
5.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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