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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규섭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9 - 99 (21page)
DOI
10.21740/jas.2023.02.26.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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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에서 민주화와 본토화에 따른 정치적 변화 및 정권교체로 인해서 역사교육의 구성과 내용이 바뀌면서 청년세대의 국가정체성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대만의 고등학교 역사교육을 대상으로, 대만정부가 추진한 역사교육과 청년세대의 국가정체성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역사교육 과정강요 개정의 역사와 시기별 특징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대만사와 중국사의 내용 및 비중의 변화를 살피며, 역사 교육과 정의 개정 및 그에 따른 역사교과서 내용의 변화가 청년세대의 국가정체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대만에서 역사교육과 정치발전과는 일정한 관계가 있었으며, 역사교육 개편이 집권당의 정치이데올로기와 관련되었기 때문에, 역사교육 개편 과정에서 사회적 갈등과 논쟁이 발생하였고, 그 과정에서 대만사와 중국사의 지위 및 비중이 변화하면서, 역사교육의 핵심 내용이 대만사에 집중되어갔다. 그 결과 청년세대는 강한 대만인 정체성을 가졌고 중국을 타자화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즉 역사교육은 청년세대에게 강한 대만인 정체성을 심어주었고, 대만인 정체성을 가진 청년세대의 비율이 증가하고 강도도 강해지면서, 대만사회와 양안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대만에서 역사교육은 대만 중심의 국가정체성 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역사교육과 국가정체성
Ⅲ. 고등학교 역사교육의 체계 변화
Ⅳ. 역사교육과 청년세대의 정치적 태도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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