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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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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영효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85 - 5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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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혼합방법연구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혼합방법연구 질 평가 관련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교육행정학 분야 혼합방법연구 단계별 질 평가 영역, 준거, 세부 기준을 구안하고, 창간호부터 2022년 8월까지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혼합방법연구 20편에 이들 준거와 세부 기준을 적용하여 질 평가를 실시하였다. 혼합방법연구 질 평가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① 혼합방법연구 질문과 혼합방법연구 활용 이유를 제시하는 비율은 동일하게 20%로 판정되었으며, ② 수행 단계 중 연구 설계의 질 평가 결과, 연구 설계의 적합성을 제외하고, 연구 설계 유형 명시와 도식화, 연구 설계 통합성 준거는 질 평가의 세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비율이 60%∼80%로 나타났다. ③ 수행 단계의 데이터 질 평가 결과에서는 데이터 구체성, 수집과 분석의 적절성 모두 80%를 상회하였고, ④ 해석의 엄격성 영역에서는 해석의 합치성 준거의 ‘아니오’ 판정 비율이 80%, 해석의 차별성과 대응성 준거는 적용 불가 비율이 각각 90%, 60%를 보여주었다. ⑤ 마지막으로 보고의 질 영역에서는 보고의 투명성과 시사점 명시 비율이 85%를 보여준 반면, 결과의 가치 명시 비율은 20%에 불과하였다. 이상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학회 차원의 혼합방법연구 논의 활성화, 혼합방법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연구 방법 및 방법론적 요건 반추 필요, 혼합방법연구에 대한 학술적 관심과 연구 지속 필요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고찰
Ⅲ. 『교육행정학연구』혼합방법연구의 질 평가 방법
Ⅳ. 『교육행정학연구』혼합방법연구의 질 평가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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