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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변기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49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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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적 연구는 구성주의(해석주의; 현상학)적 관점 뿐 만이 아니라, 다양한 탐구 패러다임(예컨대 비판적 실재론, 실용주의)에 기초하여 수행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질적연구는 크게 (1) 본질(해석)적 질적연구와 (2) 실용(설명)적 질적연구로 구분될 수 있다.
‧ 구성(해석)주의에 기반한 〈본질(해석)적 질적연구〉가 일반화 보다는 관심 현상의 개인적・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두터운 묘사를 통해 생생하게 드러내는데 목적이 있다면, 실용주의(혹은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실용적 질적연구〉는 일반화를 목적으로 특정한 맥락(상황적 조건) 하에서 관심 현상이 발생하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들과 그들 간의 관계(발생기제 = 이론)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실용적 질적연구에서는 이론이 단일한 층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맥락기속적 실체이론 => 다맥락적 중범위 이론(공식이론) => 맥락에 자유로운 일반이론”의 중층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한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실용적 질적연구에서는 현장 기반 자료 수집을 통해 생성된 실체(잠정)이론을 궁극적으로 중범위이론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일반(이론)화가 이루어진다. 일반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맥락’(상황적 조건)이란 개념이다.
‧ 국내 근거이론적 방법 활용 연구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Strauss와 Corbin의 코딩 패러다임의 기계적 적용 관행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 동안에 소수의 면담참여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코딩 패러다임에 포함된 6가지 요소 모두를 피상적으로 설명하려고 하기보다는, 패러다임 모형의 각 부분을 보다 정교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연구를 수행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 실용적 질적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는 (1) 질적 연구방법론 교육에서 ‘본질적 질적 연구’ 뿐만 아니라 ‘실용적 질적 연구’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2) 실용적 질적연구 논문 심사과정에서 기존 연구자가 가진 관점의 일방향적, 폐쇄적인 주입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 대한 개방적 논의가 보장되는 쌍방향적 논의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 학계 차원에서 이를 위한 심층적, 쌍방향적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기제 중 하나가 2022년 한국교육행정학회가 추진하고 있는 (1)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핸드북 출판과 (2) 이를 위한 핵심적 과정 중 하나인 연차학술대회의 연구방법론 기획 세션이다.

목차

요약
Ⅰ. 실용적 질적연구의 한 유형으로서 근거이론적 방법
Ⅱ.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질적 연구 동향: 실태와 문제점
Ⅲ. 실용적 질적연구의 특징과 연구수행 논리
Ⅳ. 근거이론적 방법(실용적 질적연구)을 활용한 연구수행의 실제 사례
Ⅴ. 실용적 질적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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