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원진 (서울대학교) 박가영 (서울대학교) 유지영 (서울대학교) 임하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93 - 1,10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 이후 온라인을 활용한 수업이 대학 수업의 주요한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은 물리적 제약이 적고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수업 방식이지만, 학습자의 사회적 존재감 및 관계의 형성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내에서 학습자 간 사회적 존재감을 강화하는 방안을 Co-design 방법론을 활용하여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디자인 세션에서 제안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스케치를 바탕으로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내에서 서로의 사회적 존재감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제안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