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 - 3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시대 신기술을 활용한 교육정보화는 교육혁신을 위한 정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은 인류의 삶과 사회, 경제, 문화 그리고 교육에 대한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 변화와 사회적 요구 속에서 시작된 온라인 원격수업은 대학교육 현장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조금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으로 급하게 전환되면서 교육환경, 제도, 인프라 등에 많은 문제점과 구성원들의 지식 및 경험부족 등으로 많은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시간, 비실시간 원격수업으로 진행된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운영결과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대학의 원격수업 운영방안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고 온라인 원격수업의 특징을 고려하여 실시간 원격수업과 비실시간 원격수업으로 운영된 교과목을 대상으로 운영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수강생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실시간, 비실시간 원격수업 운영적인 측면에서 원격수업을 위한 학습 플랫폼과 수업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실시간, 비실시간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평균 4.55, 4.22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해당분야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 ‘학생 소통, 참여 장려를 위한 다양한 방법 활용’, ‘수업자료에 대한 충실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에서 토의/토론, 상호작용, 피드백, 강의자료 등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시간, 비실시간 원격수업 운영적인 측면에서 원격수업을 위한 학습 플랫폼과 수업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원격수업은 대면수업과 비교 시 동일한 장소에서 교육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과 피드백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시간, 비실시간 원격수업과 관련 특성을 고려하고 실질적으로 운영방안을 탐색해보고 향후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원격수업에 관한 연구 3. 원격수업 분석 및 설계 4. 원격수업 분석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