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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수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신민규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차정열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이재봉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정용운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고영성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41 - 747 (7page)
DOI
10.5139/JKSAS.2024.52.9.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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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추진제를 상온의 가압제로 가압하게 되면 추진제 탱크 내부에서 열전달과 물리적인 교란에 의해 가압제가 응축되어 극저온 추진제에 용해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가압제 소모량이 증가하며, 추진제가 희석되어 연소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추진제 탱크에서 가압 속도만으로 가압제 응축 현상을 최소화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였다. 가압제의 응축 여부를 가압제의 소모량으로 판단하였다. 실험 결과 가압 속도가 증가할수록 가압제 소모량이 증가하였으며, 가압 속도가 1.8bar/s의 경우 가압 속도가 낮은 경우보다 가압제 소모량이 약 11배가량 증가하였다. 또한 런 탱크 압력 50bar까지 약 0.5bar/s로 가압한 후, 50bar부터 100bar까지 약 1bar/s 가압 속도를 증가시켜도 가압제 소모량이 증가하지 않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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