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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세은 김수자 문인경 (덕성여자대학교) 김윤희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1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57 - 16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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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용 코딩로봇(Ozobot)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경험하는 것을 살펴보고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K어린이집의 만 3-5세반 유아10명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약 12개월간의 관찰 자료 및 동영상, 사진 자료, 교사면담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코딩로봇(Ozobot)에 대한 외형과 기능, 움직임에 대해서 매우 신기해하며 주도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또한 코딩로봇(Ozobot)을 친구로 의인화하여 놀이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였고, 코딩로봇(Ozobot)의 다양한 기능들을 실험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전략들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한 논의점은 로봇 활용 교육 시 유아들에게 친근한 외형, 조작이 편한 기능을 선정하여야 하며, 놀이속에서 유아 주도적인 탐색 시간을 제공해주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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