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선옥 (성신여자대학교) 박현용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연구회 사회복지연구 사회복지연구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83 - 20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교육과 발달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논의 주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교육이나 치료와 같은 프로그램에 관한 필요성을 논의하는 수준에 있어 이들의 생애주기의 발달을 지원할 정보와 정책적대안 마련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복지시설을 퇴소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에 관한 논의의 공백에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전문가의 목소리를 통해서자립지원 경험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방향을 탐색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이 같은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경험을 가진 14명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실시했다. 분석 결과, 3가지 대주제와 13개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대주제는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복합적 특성과자립, 자립을 위한 교두보 확보의 어려움,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의 전망과 과제이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청소년복지시설을 퇴소한 경계선 지능 청소년의 자립지원 방향에 관한 논의를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