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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아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한국음악사학보 제6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1 - 16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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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송방송의 추모 1주기를 맞아, 그가 정재 연구에 남긴 성과를 재조명하고 후학에게 남겨진 과제를 생각해보고자 하였다. 조선전기의 연구성과로는 정재의 발생과정을 밝힌 것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선초의 몽금척 정재 등의 사례를 통해 악장-관현악-정재-정재변용으로 정재가 발생해서 변화하는 과정을 제시했다. 다만, 춤이 포함된 원문 해석을 음악중심으로 편향되게 해석하는 점과, ‘왜’ ‘무엇 때문에’ 변화가 일어났는가라는 질문을 하지 않아 중층적 해석이 시도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조선후기 연구성과로는 첫째, 정재 사료로서 의궤의 가치를 조명한 점이다. 의궤자료를 통해 정재연구에서도 양식사에서 문화사로 관점을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둘째, 정재여령으로 활동했던 경기와 향기가 조선후기의 어떠한 행정시스템으로 선발되었는가라는 문제를 최초로 규명하였다. 그 결과 조선시대에 정재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었다. 셋째, 여령과 무동이 공연한 정재종목을 고찰하고, 정재종목의 변화와 지속에 관심을 기울였다. 넷째, 정재와 관련한 음악적 문제를 밝혔다. 근대의 연구성과로는 변화된 사회적 조건에서 정재가 어떻게 적응하며 전승되었으며, 전승의 주체는 누구였는지를 밝히는 성과를 도출했다. 송방송은 역사적 사실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사실이 지니는 역사적 의미를 따져서 이론을 정립해야 한다고 했다. 이는 정재 연구에 남은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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