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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6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69 - 50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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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07 개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와 문학 교과서에 실린 윤흥길의 소설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본문 발췌 양상을 분석하여 발췌 수록이 내포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작품이 실린 7종의 교과서 본문과 줄거리 제시 방식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7 종의 교과서가 모두 주인공을 ‘산업화의 희생양’으로 의미화하면서도 7종 중 근래의 5종에서 주인공이 어긋난 행동을 하는 작품의 결말부만을 수록하고 있으며, 주인공이 겪은 산업화의 역사적 맥락을 언급하지 않거나, 줄거리로 축약해제시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발췌 수록의 양상이 학습자들의 읽기에서 인물의 성격을 이해할 수 없거나 오인하게 하며, 역사적 맥락을 배경화함으로써 작품 전체의 오독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과서의 소설 제재를 구성할 때에 본문을 임의로 발췌 수록하는 것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작품 해석과 작품 수용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교과서의 기획에서도 어긋난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작품의 발췌 수록에는 작품 전체의 의미를 고려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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