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현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6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97 - 23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작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 수록된 2012개정 문학 교과서 4종을 검토하고 2015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더불어 바람직한 문학 수업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작품의 교과서 수록 단원 분석, 작품 중 수록 부분, 본문 읽기 전 안내문의 양상, 작가와 작품 소개의 실정, 학습활동의 전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수록된 단원의 성격과 수록된 부분, 작품 안내문, 작가와 작품 소개 부분에서는 어느 한쪽으로 내용과 형식이 편중된 점과 무미건조한 점이 문제로 나타났다. 학습활동에서는 ‘고현학’과 ‘의식의 흐름’, ‘모더니즘’ 등의 유기적 탐구를 구현하지 못했고,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특수성 고찰이나 재구성을 통한 학습자들의 작품 생산 활동 유도 등을 못한 문제점도 드러났다.
이에 ‘확장형 읽기’와 ‘집중적 읽기’의 순환, 작품 탐구를 위한 풍부한 비계 제공, 일(一)작품 다(多)성취기준, 여러 종류의 내러티브 생산 구축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왜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인가?
2. 2012개정 문학 교과서 수록 양상
3. 2015개정 문학 수업을 위한 제언
4. 맺음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