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7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 - 80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TV 프로그램 <고등래퍼>의 ‘교과서 랩 대결’에서 교과서시가 랩으로 전유된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문학교육적 의의와 한계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줄리 샌더스의 ‘각색과 전유’에서 제기된 전유의 생산성과향유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또한 줄리 샌더스가 제시한 ‘근접⋅최신화’, ‘장르횡단적 해석’, ‘재맥락화’, ‘대안적 관점 구성’ 개념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결과 첫째, ‘교과서 랩 대결’의 곡들은 줄리 샌더스가 제시한 네 가지 방식이 모두 나타났으며, 그 전유의 정도에서 위계가 있었다. 둘째, 예외적인 경우로 ‘원작의 굴절’로서 전유되는 방식이 나타났다. 셋째, 시 장르와 랩 장르의 특성 중 어느 쪽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 전유 방식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문학 재구성 활동의 확장’, ‘전유를 활용한 교과서 정전의 생산적 가능성’, ‘문학 읽기에 대한 관점 확장’이라는 문학교육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